거북목의 고통에서 벗어나려면
당신도 거북목이지 않나요?

현대인들은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인해 체형변화가 일찍 오고 심각한 상태에 이른 사람들도 많습니다.
거리에서도 버스에서도 지하철에서도
어린아이부터 노인들에 이르기까지 다들 고개를 숙이고 스마트폰에 집중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그러다 보니 다들 구부정한 어깨에 목은 앞으로 처져있고 체형불균형이 한눈에 봐도 확인됩니다.
나쁜 자세로 인해 망가지는 목

우리 몸의 목과 허리는 100년 이상 쓰도록 만들어져 있다고 합니다.
앞서 말한 컴퓨터, 스마트폰기기등 생활 속에서 나쁜 자세로 인해 너무도 빨리 망가지고 마는 것입니다.
통계조사에서 놀랍게도 스마트폰 보급이 10년도 안 돼서 목 디스크환자가 30퍼센트 가까이 급증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암이나 당뇨, 혈압도 유전의 영향을 받지만, 목과 허리도 유전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허리나 목은 개인의 노력으로 얼마든지 나빠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허리를 살려야 목을 살린다
허리가 구부정해지면 목 디스크가 강한 압력을 받아 일자목 혹은 거북목이 된다고 합니다.
허리를 꼿꼿이 펴서 요추 전만을 갖추면 목도 꼿꼿이 펴지면서 경추 전만이 살아납니다.
나쁜 허리 자세가 몸에 밴 사람은 당연히 목도 나쁜 자세를 갖게 되고 도미노현상처럼 차례로 통증이 오게 됩니다.
허리를 살리는 자세가 목을 살리는 자세입니다.
허리가 무게를 지탱하는 구조물이라면 목은 지속적으로 움직이는 구조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허리가 약하면 목도 약해지는 것입니다.
목 디스크의 다양한 원인들

목 디스크의 원인은 정말 다양합니다.
몇 가지만 적어보자면 이렇습니다.
ㆍ우울감이나 스트레스도 목 디스크의 원인이 됩니다. 오랫동안 목이 구부러져 목 디스크를 압박하기 때문입니다.
ㆍ높은 베개나 딱딱한 베개를 이용하는 경우도 고개가 심하게 구부러져 목 디스크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ㆍ스마트폰, 컴퓨터, 티브이 보는 자세는 흔히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올바른 자세가 되지 않아서 심각한 목 디스크 손상을 입게 되고, 거북목이나 일자목의 주범이 됩니다.
ㆍ과도한 운전도 목 디스크 손상을 유발합니다. 운전 시에 요추 전만과 경추 전만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ㆍ충격이 반복되는 스포츠 동작도 목 디스크 손상을 입히니 조절을 잘해야 합니다.
백 년 목을 만드는 좋은 운동

[백 년 목]의 저자 정선근 교수님은 백 년 목을 만드는 좋은 운동을 그림과 같이 제시했습니다.
목이 아프시거나 컴퓨터 작업, 스마트폰을 많이 보는 분들도 자주 따라 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1. 허리를 꼿꼿하게 편다.
2. 가슴을 활짝 열고 양쪽 어깨뼈(견갑골)를 붙인다.
3. 턱을 치켜들면서 목을 천천히 뒤로 젖힌다.
자리가 협소해서 팔을 옆으로 펴기 힘들 때는
그림 밑의 자세처럼 손을 어깨옆에 올리고 목을 뒤로 젖힌 자세를 합니다.
결론: 거북목 되기 전에 미리 예방하자.

목은 우리 몸에서 머리를 지탱하고 있는 부위이기도 합니다.
무거운 머리를 지탱하는 것만으로도 힘든데, 잘못된 자세로 인해 목에 무리를 주게 되면 반드시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목 디스크는 한번 발생하게 되면 잘 낫지 않고 오랫동안 고생하게 됩니다.
평소 일을 할 때나 집에서 텔레비전을 시청할 때의 자세도 한 번씩 체크해 보시고,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사용할 때도 필히 의식적으로 목 운동을 하거나 자세를 교정해 주도록 해야 허리와 목을 지킬 수 있습니다.
➡️ 더 많은 포스팅보기 ⬅️
건강을 위한 한걸음 꼭 해야 하는 이유
당신의 소중한 허리를 위해서 제발 이것만은!
당신의 소중한 허리를 위해서 꼭 해야 할 것!